김정한, 포트 마일리에서 본 태평양, 20”x60”, 아마포 위에 아크릴릭과 오일 페인츠


년을 넘게 축구를 함께 하던 친구가 며칠 전에 갑자기 샌프란시스코를 떠나 텍사스 주의 댈라스로 이사를 간다고 말을 건네왔다.  동안 매주 일요일 아침마다 만나서 공을 차고 달리고, 게임이 끝나면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던 것들이 당연한 것이라고 여겼던 분명한 , 떠난다는 이야기를 듣고 깜짝 놀란 가슴으로 있다.  (삼 년 전에 축구를 시작했을 때에는, 얼마나 공을 못찼는 지, 어쩌다 패스를 받아서 공이 발 안에 있으면, 혼자서 어쩔 줄 모르다 상대팀 선수에게 그냥 넘겨주고 어떻게 한 번 다시 뺐아 볼까 하면서 무턱대고 달리기만 했었다.  그래도 비슷하게 못하는 친구가 있어서 그냥 저냥 버티며 삼년을 지내왔는데.)  떠난다는 말을 듣기 분전까지만 해도 당연히 언제까지고 매주 일요일 아침마다 축구를 함께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샌프란시스코 시내에서부터 기어리 블라바드(Geary Blvd.) 타고 서쪽으로, 그러니까 샌프란시스코를 구경하는 사람들은 번씩 들려서 절벽 밑으로 시원하고 길게 펼쳐지는 오션 비치를 구경하는 클리프 하우스(Cliff House) 향해서 계속해서 달리다 보면, 어느새 기어리 블라바드가 포인트 로보스 애브뉴(Point Lobos Ave) 바뀌고, 옆의 주택가들은 48(48th Ave.) 마지막으로 보이지 않는다.  48가를 조금 지나면 바로 차길 왼쪽 편에 바다 바위 여관(Sea Rock Inn) 보인다.  그리고 여관 앞의 사거리에서 좌회전해서 엘카미노 델마 (El Camino del Ma St.) 따라 블락 길이 정도의 길을 올라가면 커다란 주차장이 눈에 들어온다.  주차장의 이름은 유에스에스 샌프란시스코 메모리얼 주차장(the USS San Francisco Memorial Parking lot)이다.  주차장 끝에는 쿼터를 집어넣고 금문교를 구경할 있는 망원경이 서너 설치되어있다.  곳이 땅끝 전망대(Land’s End Vista Point)이다.  그리고 망원경들 쪽으로 느긋하게 벤치들이 놓여있고, 왼편으로 고개를 돌리면 골든 게이트 땅머리(Golden Gate Headlands) 눈에 들어온다. 

              전망 좋은 주차장에 차를 세우면, 수트로 하이츠 공원(Sutro Heights Park), 수트로 배스 유적지(Sutro Bath Ruins), 클리프 하우스(Cliff House), 그리고 골든 케이트 공원의 땅끝(Land’s End) 산책할 있다.  모두가 연방 금문교 국립 휴양지(the federal Golden Gate National Recreational Area ) 일부이다.  여러 가지 이유로 대중 교통을 이용하시는 좋아하시는 분들은 뮤니 버스 38번을 타고 포인트 로보스 애브뉴와 기어리 엘카미노 델마 교차로 근처의 정차장에서 내리면 된다. 

              수트로 배스 유적지에 있는 동굴에 들어가 파도가 치는 소리는 몸으로 느끼는 것은 신비스런 경험이다.  그보다 자주 찾아가는 길은 수트로 하이츠 공원 입구부터 동쪽으로 절벽을 따라 산책로이다.  산책로는 리젼 오브 어너(Legion of Honor) 북쪽으로 타고 돌아 1마일 정도 가량 계속된다.  길은 리젼 오브 어너에서부터 포장되어서 내려오는 엘카미노 델마 길과 만나며 끝난다.

              그리 길지 않은 산책로는 여러 가지 경치들을 가지고 있다.  경치들은 인상적이어서 사람에게도 쉽게 잊혀지지 않을 법하다.  여러 가지 핑계와 이유로 길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걸어본 적은 없다.  식구들하고 걸어본 적도 번을 넘지 않는다. 그래도 경치에 흥이 나서 그림을 그리기도 했다.  다행스럽게 기회가 되어 다음 주면 샌프란시스코를 떠나갈 친구와 길을 같이 걸을 있었다. 


1/2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