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대 유대인 뮤지엄(Contemporary Jewish Museum)


샌프란시스코 다운 타운, 미션 스트리트를 사이에 두고 여바 뷔에나 센터(Yerba Buena Center for Art) 마주 보고 누워있는 현대 유대인 뮤지엄(Contemporary Jewish Museum) 처음으로 일반인들에게 열리는 6 8 일요일의 날씨는 쾌청했다. 그리고 뮤지엄은 많은 사람들로 가득했다. 이날의 관람이 무료였고, 뮤지엄의 건축가 대니엘 리베스킨드(Daniel Libeskind) 독일 베르린의 유대인 뮤지엄, 2003 뉴욕의 세계 뮤역 센터 기획을 스타 건축가이니, 사람 많은 것에 놀랄 것도 없었다. 

                     현대 유대인 뮤지엄은 샌프란시스코 모마(San Francisco Museum of Modern Art), 만화 예술 뮤지엄(the Cartoon Art Mueeum), 아프리칸 이산 뮤지엄(the Museum of the African Diaspora), 그리고 앞서 언급한 여바 뷔에나 센터(Yerba Buena Center for Art) 함께 샌프란시스코의 화이낸셜 지역(Financial District) 남쪽, 미션(Mission St.) 삼가(3rd St.) 주변을 예술 거리로 만들고 있다. 

                     많은 뮤지엄들은 여러 가지 얼굴들을 가지고 있다. 얼굴들이 여러 가지니 상대적으로 개는 밝고 다른 것은 어둡다.  어두운 얼굴을 바라본다.  어떤 뮤지엄에 가든 뮤지엄이 지향하는 사명과 방향이 있게 마련이다.  그러니 뮤지엄 안의 컬렉션들은 뮤지엄의 사명과 방향에 걸맞게 모여지고, 놓여져 있다.  예를 들어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뮤지엄(Metropolitan Museum) 생각해 보자.  뮤지엄의 컬렉션은 역사를 많이 거슬러 올라간다.  아주 간단하게 나열해 놓으면 이집트, 그리스, 로마의 생활용품, 장식품, 무기 등으로부터 시작해서 이탈리아 르네상스 마스터들의 그림들, 동양의 도자기들, 산업혁명 이후 시작된 유럽의 인상주의 그림들, 20세기 미국 예술가들의 작품들 등으로 이루어지는 상설 전시가 커다란 부분이다.  메트로폴리탄 뮤지엄의 상설 전시관은 세계 어느 뮤지엄의 상설 전시관에 뒤지지 않는다.  간단한 이유는?  미국의 힘이 전세계 어느 나라의 힘에 뒤지지 않지 때문이다.  힘이 다른 나라들의 문화제와 예술품들은 메트로폴리탄 뮤지엄으로 옮겨왔다.  그러니 여러 나라들의 관계를 생각하며, 뮤지엄을 바라본다면, 뮤지엄은 어두운 얼굴로 다가온다.

                     메트로폴리탄 뮤지엄의 무시할 없는 다른 전시는 뮤지엄 디렉터와 운영진이 디자인하고 선별해서 이루어지는 기획전이다.  전시는 현대를 살아가는 예술가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많은 예술가들이 전시에 자신의 작품들이 포함되기를 열망한다.  그리고 다른 한편의 예술가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기획전을 거부한다.  이유들 커다란 부분은 예술이 선별되는 방식에 관한 시각에 주목한다.  그것은 어떤 물건이든 커다란 뮤지엄의 기획전에 포함되는 순간부터 예술품으로 인정된다는 것에 대한 거부이다.  그것은 예술이 예술가에 의해 만들어지기 보다는 예술품을 선별하는 기획 단체에 의해서 인정되는 순간에 이루어진다는 판단 때문이다.  누군들 메트로폴리탄 뮤지엄의 기획전에 놓인 물건을 손가락질하며 사람에게 저건 예술품이 아닙니다라고 쉽게 이야기할 있겠는가?

                     복잡한 여러 가지 뮤지엄들의 얼굴들을 위로 나열되어 있는 문화제들과 예술품들을 바라보며 쾌적한 뮤지엄 안을 유유히 거니는 것은 현대인의 특권이다.  이곳의 산책은 우리, 현대인들에게 많은 사고와 감정을 반추할 기회를 마련해 주기 때문이다.  기회를 둘러싸고 지난 역사의 물품들과 미래의 예술에 대한 토론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뮤지엄들의 어두운 얼굴들 혹은 꿈은 관람객의 사고와 영혼을 향한 중얼거림이다.  그러니 희망은 많은 부분이 관람객들에게 놓여진다.

 
6/9/2008